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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정리
광고마케팅 10) 십대들, 재미있는 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광고전략이 필요 할까요? 본문
요즘 뜨는 브랜드를 보고 싶으면 고등학교 중학교 앞을 가 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예전에 부모님이 사주는 것을 그대로 입고 쓰고 하던 중고등학생 시절은 이미 20년 전에 마감하였고
현재 10대들은 아 가장 강력한 파워 소비자이며 인플루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나서부터 스마트폰이 손에 쥐어져 있었고, 인터넷 쇼핑,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소비문화를 선택할 수 있는 취향이 일찍이 생겼고, 또 그것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대 무슨 돈이 있을까? 아직도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그들에겐 부모님에게 받은 용돈 혹은 자신에 맞는 아르바이트부터, 슬프게도,
각종 불법적인 돈벌이가 넘치는 세상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릴 적 생긴 취향과 트랜드에 대한 민감성과 예전 20년 전 중고등학생들 보다는 훨씬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그들은, 현재도 그리고 미래도 가장 중요한 소비자들입니다.
특히 그들의 강력한 취향은 40·50대 부모들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10대 아이들의 물건을 부모가 멋대로
사는 일들은 요즘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학교에서 유행하는 화장품, 가방, 패션 이런 것을
따라가고 싶어 하는 강렬한 욕구들 때문에, 부모님들 취향대로 무엇인가를 구입하는 것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주변에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의 학부모가 원하는 가방 브랜드가 매번 바뀌어서 힘들다고 푸념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냥 엄마 말 들으라고 하면 안 되나? 반문하니, 그것은 불가능하다고 울고불고
또 학교에서도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상황이 보이기 때문에 그 요구를 다 들어주는 것이 편하다는
답이 돌았습니다.
십대들 특히 여학생들은 K-POP의 강력한 소비자이며 서포터였습니다. 30년 전 HOT, GOD 때부터 그 위력은 대단했었지만
이제는 단순한 소비자에게, 소비를 창조하는 리더로서 10대들은 매우 중요한 광고 타깃입니다.
과연 이들에게 효과적인 광고 전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과서적으로 좀 정리를 해보면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십대들은 Instagram, TikTok, Snapchat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러한 플랫폼의 광고는 청소년에게 도달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 10대들 사이에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면 이 인구 통계학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10대 또래 인플루언서인 경우 그 효능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생성 콘텐츠: 십대들이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도록 권장하면 브랜드 인지도 및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장면 필름 챌린지와 같이 10대들이 참여하고 공유하는 캠페인은 많은 성공적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4) 사회 이슈 참여 마케팅: 십대들은 종종 사회적 문제에 대해 열정적이며 그들의 가치와 일치하는 사회 이슈 참여 마케팅은 그들을 참여시키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0대들은 아무 생각 없는 철부지라고 치부 할 수 있지만, 그들의 순수한 열정은 역사적으로 많은 사회 변화를 이끌어 왔습니다. 우리의 3.1절 4.19 운동 모두 중고등학생이 주축이었던 것처럼, 이들은 생각보다 사회의 긍정적 변화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5) 경험적 마케팅: 십대들이 직접 제품 및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및 경험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추억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게임사에서 베타 버전 출시 전에 테스트 버전으로 10대 유저들에게 조언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10대 뷰티 크리에이터들에게 조언을 얻기도 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참여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으며, 그것을 홍보하는 훌륭한 인플루언서가 되어 줄 것입니다.
게임화 요소를 광고 캠페인에 통합하면 10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재미와 흥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6) 개인화: 광고 메시지와 경험을 십 대의 고유한 관심사와 선호도에 맞게 조정하면 참여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와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상대를 원하는 10대들에게 같은 편이 되어준다는 느낌으로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커뮤니티 구축, 십대들이 서로 연결하고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면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소속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주 교과서적인 정의이지만, 이런 기본 바탕에서 십 대들에게 광고 전략을 짜는 것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저의 경험과 십 대 아이를 키워본 어른으로서 인사이트를 첨언하면,
십대 소비자들이 신나고 재미있는 것만을 추구한다고 여기는 것은 완전히 틀린 생각입니다.
그들은 비록 보기에는 철이 없어 보이고 시끄럽지만, 인간애 넘치는 열정을 가진 매우 성숙하고 훌륭한 집단들입니다.
이들은 어른들보다 현명하고 옳고 그른 것을 판단 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것을 망치고 유혹하는 것이 오히려 어른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십 대 마케팅 전략에는 그들이 가진 긍정적인 에너지와 사회 참여의식을 잘 이용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을 감언이설로 꾀어서 잠시의 성과를 얻겠다는 얕은수는 이 현명하고
열정적인 타깃들에 쉽게 먹히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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