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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마케팅8) 미드저니(Midjourney), 광고, 일러스트,콘티를 그려줘

고양이 CD 2023. 2. 21.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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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에 이어 요즘 AI 일러스트가 광고계 예술계의 크리에이터들에게

관심이 높습니다.  우리 업계가 다 망하겠다라는 걱정과, 이제 콘티료 아끼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겠네,

수준 높은 일러스트로 피티 퀄리티를 높일 수 있겠다,  이런 식으로 두 방향의  걱정과 기대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저번 주 회사에서  급하게 기획서를 준비해야 하는데 콘티 작화를 그릴 시간이 좀 모잘라서,

이번 기회에 미드저니를 이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미드저니 기초 사용법은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하셔서 이 기초적인 내용은 저는 넘어가겠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터에서 이 미드저니가 쓸만한지 사용 가능한 툴인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1) 우선 미드저니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매우 쉬우면서 어렵습니다.

처음에 간단한 명령어로 그림을 척척 만들어 내는 모습에 다들 와~ 하고 놀랐지만

우리 광고컨셉에 맞는 이미지를 딱 만들어 내기에는 20% 정도 부족한 면이 있었고

이 부분은 결국 명령어를 얼마나 잘 만들어 입력하냐에  따라서 그 결과물이 만들어졌습니다.

AI의 능력과 명령어를 넣는 인간의 노력이 있어야 내가 원하는 컨셉에 가까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처음 여자를 화재현장에서 구하는 멋진 한국 남자 소방관을 그려줘 라고 했을때 나온 결과물입니다

1분도 걸리지 않고  만들어낸 결과물이지만 뭐지? 이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멋진 소방관이 여자를 안고 불 속에서 나오는 모습을 예상했지만 멜로 재난 영화 포스터와 같은 

느낌의 결과물을  내보였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검색어를 넣는 것을 자세히 보니,

우리와 같은 영어 문장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힘든 외국인들은 오히려 단어 단어로 입력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japanese Manga Style, A firefighter rescues a cat from the flames. people cheer

아래의 일본 만화스타일, 소방관 구조, 화염 속 고양이 한마리, 사람들의 환호 이렇게 명령어를 넣었을때 결과물과

비교를 해보면 알 수 있듯이 훨씬 정확하고 내가 원하는 그림에 가깝게  결과물을 내 보였습니다.

 

3)

아래와 같이 다급하게 화면을 보고 달려오는 여자경찰과 군인이라는 명령어를 내렸을때 결과물에서 알 수 있듯이 

미드저니의 문제점은 그릴때 마다 화풍이 달라져서 콘티와 같이 화풍이 일정해야 하는 과제에서는

이 부분을 어떻게 조정 가능한지  연구 중입니다. 미드저니 강의들을 보면 스타일을 저장해서 그것을 

적용해서 그리는 명령어 탭을 만드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까지는 이 단계까지는 공부하지 않아서

이 부분 좀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드저니와 챗GPT가 결함하여 다양한 명령어를 만들어주는

것을 소개한 유튜버들도 있었습니다. 좀 시간을 내어 미드저니 중급 단계 이상의 적용 방법을 좀 더 꾸준하게

연구할 예정입니다. 

 

 

4) 다른 미드저니 결과물들을 보면 매우 극 사실적인이며 환상적인 표현에 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일러스트 공모전에서 금상을 받은 작품을 보면 그 환상적인 이미지에 감탄을 할 정도였습니다. 

미드저니 유료 사용자들은 볼 수 있는 커뮤니티 갤러리에 들어가보면, 정말 멋지고  환상적인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작품들은 명령어가 40-50개 넘어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미 오랫동안 사용하던 고수들은

어떤 명령어를 넣어야지 어떤 결과물이 나오는지 많은 인사이트가 쌓인 상태였습니다.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갤러리에 있는 명령어들을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5) 하지만 우리는 광고대행사 크리에이터로서 매번 작품을 할 것은 아니고 과연 미드저니로 간단한 콘티 작화가 가능하겠느냐가

관건이였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테스트를 해 본결과  60% YES and 40% NO 입니다.

아래 그림은 범인을 쫒는 두명의 형사,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 좁고 지저분한 도심의 골목 이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나온 결과 물입니다.

저희는 딱 이정도의 결과물만 나오면 좋다고 생각 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똑같은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이라고 쳐도 화풍이

달라지는 문제가 있어서 비슷 한 화풍이 나올때까지 계속 그리고 기다려야 하는 부분은 좀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조금 시간을 두고 연구 한다면 80% 이상의 YES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충분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미드저니나, 챗GPT나 광고대행사를 포함한 많은 크리에이터와 기획자 아티스트들의 위기이며 기회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 단계에서는 콘티 작가, 웹소설 표지 작가 등 상업 일러스트레이터 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미국에서 많은 웹소설의 표지와 일러스트가 미드저니를 포함한 많은 AI 일러스트 툴로 그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 문제도 미드저니 유료 사용자인 경우 상업적 저작권 까지도 자유롭게 쓸수 있다고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손으로 그림을 그리는 많은 작업들이 인공지능으로 대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상업일러스트레이터들의

경쟁력은 결국 독창적 화풍이 답이 될 것인데, 그 부분도 쉬워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이리 저리 사용하면서 밤새 미드저니와 씨름을 하다 무사히 기획서는 완성되었고 완성도 있는 콘티를 만들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팀원들 끼리 이야기 했습니다. 분명 콘티비용도 아끼고, 퀄리티도 놀라운 결과를 얻었는데 왜 이렇게 마음이 편하지

않은지 모르겠다고, 현재는 콘티작가님들,일러스트레이터의 업의 위기가 보이고 있지만, 빠른 시기에 창의적 아이디어로 승부를

보는 크리에이터들의 능력도 충분히 카피 할 수 있는 AI가 나올 것 이라는 쉽게 예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이 오면 우린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할까요?  고민스러운 주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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